서브비주얼 이미지

감각통합치료 대상

·피부접촉에 예민한 아동
·몸의 움직임이 둔한 아동
·눈에 보이거나 소리에 지나치게 민감한 아동
·반대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주의가 쉽게 산만한 아동
·활동수준이 너무 낮거나 높은 아동
·충동적으로 행동하거나 자신감이 너무 낮은 아동
·동작이 둔하고 조심성이 없는 아동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 감각에 지나치게 예민함을 보이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
·얼굴을 씻어 주거나 머리 감기는 것을 유난히 싫어하는 아동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고 누워 있으려 하며 움직임이 둔하고 어정쩡한 경우
·그네나 미끄럼틀 타기를 과도하게 좋아하고 아무 곳이나 마구 올라가려 하는 아동
·몸의 균형을 잘 잡지 못하고 근력이 약한 아동 및 청소년
·특정 온도의 음식을 섭취할 때 꺼려하는 아동
·소음에 대해 지나치게 과민하거나 다른 사람이 듣지 못하는 소리를 듣는 아동
·말해준 문장을 정확히 따라 말하지 못하고 언어발달이 늦은 아동
·가위질, 신발끈 묶기, 자전거 타기 등 신체의 양측을 사용하는 과제를 어려워하는 아동 등

감각통합치료란?

감각통합치료란?

감각통합은 근본적으로 3가지 영역의 감각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손상은 다른 감각의 자극처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가지 가장 기본이 되는 감각은 촉각, 전정감각 그리고 자기고유수용감각입니다.

1) 촉각에 어려움이 있을 때
촉각시스템은 피부표면 아래 신경을 포함하는데 이 신경들은 외부정보를 뇌로 보내게 됩니다.
촉각을 통한 정보는 가벼운 접촉인지, 고통에 가까운 것인지, 뜨거운지 차거운지, 압력 등등 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이 잘 가동이 되어야 환경을 인지하고 생존을 위한 적절하고도 보호적인 반응을 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촉각방어가 있는 경우는 피부를 만지면 움츠리고,, 특정한 질감이 있는 음식 또는 특정 종류의 옷감으로 만든 옷을 거부하고, 머리감기, 세수하기 싫어하고, 손에 흙이나 모래 묻히는 것 싫어하며 물건을 조작할 때 손 전체로 하지 않고 손가락 끝으로 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전정감각에 어려움이 있을 때
전정감각체계는 내이 속의 구조를 가리키는 것으로 움직임을 추적하고 머리의 위치 변화를 감지하는 감각입니다.
전정감각에 어려움이 있으면 전정자극에 예민한 아동은 그네타기, 미끄럼틀타기, 계단 오르내리기, 놀이에 겁을 내고 바닥이 고르지 못한 곳에서 기거나 걷는 것 피하게 되며 즉, 공간에 두려움을 갖기 때문에 동작이 둔해지고 반면 전정자극에 둔감한 아동은 몸을 한없이 흔들거나 뛰고, 빙빙 도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3) 고유수용감각에 어려움이 있을 때
자기고유수용감각은 근육과 관절, 힘줄의 구성요소를 말하며, 이런 신체적 감각은 신체위치에 대한 잠재의식적 인식을 알려주게 됩니다.
① 동작이 둔함
② 공중에서의 몸의 자세 조절 어려움(예, 그네타기 어려움)
③ 몸의 자세가 부자연스러움
④ 아기 때 기는 행동을 잘 못함
⑤ 단추나 지퍼 같은 작은 물체조작을 잘 못함
⑥ 충동적이고 주의 산만함
⑦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쉽게 피로를 느낌
⑧ 계획성이 떨어짐
⑨ 대근육/ 소근육 발달이 미숙함

치료목표

감각통합치료의 치료목표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자극을 중추신경계가 잘 조직화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적합한 수준의 감각자극을 제공 해 줍니다.
·들어온 감각자극을 상황에 맞게 억제시키거나 적절히 조절하는 훈련을 시 킴니다.
·외부로부터 들어온 감각자극을 조직화해서 효율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을 키워 줍니다.

감각통합치료를 통한 치료효과 기대

·촉각방어 현상(가벼운 피부접촉에 예민) 감소
·자신과 주위상황에 대한 인지도 향상
·대근육 운동 향상
·눈-손 협응동작 향상
·자신감 향상
·성취에 대한 동기 향상
·시지각 변별력 향상

TEL: 02-476-9981
TOP